211124 잡설

圍離庫 2021. 11. 24. 04:44

  한때 블로그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에는 모두 블로그를 개설한 적이 있었다.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등 지금까지 살아 있는 공간을 비롯해 미디어몹이나 엠파스 처럼 사라진 곳까지 참 다양하게도 개설했다. 블로그라는 명칭을 공유하진 않지만 유사한 시스템을 제공했던 각종 개인sns 서비스(멀게는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물론 각종 온라인 서점이나 언론사의 개인 공간 등)를 모두 세어본다면 수가 꽤 될것이다. 본진은 네이버 블로그였지만 각자 본진으로 삼고 있는 곳들이 다르다보니 처음엔 그들과의 소통 창구로 시작했던 것이었다. 그러다 나도 욕심이 생겨서 '그래, 메타블로그를 한번 만들어 보자!'라는 부푼 꿈을 않고 이런저런 포스팅을 늘려갔다. 하지만 이 욕심은 능력 - 글을 중심으로 하는 컨텐츠를 생산하기에 나는 너무 느렸고 게을렀다. - 을 생각하지 않은 능력이었고, 블로그 기능 자체의 퇴조로 인해 점차 사라지고 포기하는 곳이 생기게 되었다. 2021년 현재 남아있는 공간 가운데 제기능을 하는 곳은 본진인 네이버 블로그가 유일하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종종 생존신고나 하는 공간으로 남아버렸다.(그래도 가장 늦게 개설한 티스토리 블로그 - 그것은 나의 선호도가 문제가 아니라 초대장이라는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었던 티스토리 블로그의 시스템 때문이었다. - 가 이렇게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 신기하긴 하다.)

 

  이제와서 생각하니 참 부질없는 짓을 많이 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 공간(티스토리, 바로 이 블로그)의 시작을 생각해보면 더욱 그렇다. 다시 힘을 내볼까? 어떻게 할 수나 있을까? 모를 일이다. 한숨과 쓴 웃음이 길게 나는 것은 비단 시간이 이렇게 흘러가서만은 아닐 것이다.

Posted by 蝟郞
,